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것들에 대한 답

조울증(양극성장애) 환우가 우울증 약을 먹는다면 어떻게 될까?

by DMEN 2024. 2. 14.
728x90
반응형
SMALL

나는 처음에 우울증 진단을 받았었다. 

사실 우울증으로 인해 병원을 간 것이 아니라 공황장애로 인해 숨이 쉬어지지 않아 공황장애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갔다. 동네 병원을 갔었고, 검사 결과 우울증이라고 하길래 제가요..? 저 일상 생활 가능하고 괜찮은데요..? 이 정도 우울함은 사람들 모두가 있잖아요.. 전 우울증 치료 말고 공황장애 치료를 하고 싶어요 라고 말했었다./정신분석적 관점에서는 우울증이 있을 때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려하는 심리에서 양극성 장애가 생긴다나..?/

 

근데 공황장애약이 우울증약도 있다더니, 약을 잘 못 쓴건지.. 어느날 내게 갑자기 경조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실 초반엔 몰랐다. 매주 보는 의사도 몰랐던 것 같다. 매번 같은 약을 줬으니까. 공황장애로 인해 나는 당시 방송을 시작했었다. 혼자 방에 있으면 죽을 것 같아서 친구들에게 날 24시간 동안 봐줘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방송이었는데, 생각보다 잘 됐었다. 처음엔 숨도 못 쉬고 힘들었는데 방송을 하면서 활력을 찾고 공황장애 증상도 차차 나았었다. 방송이 잘 되니 잠을 잘 수가 없었고, 오디오가 비면 안 되니 말을 쉼없이 하고.. 하루에 3-4시간 자면서 일과 방송을 병행했다. 그러다가 엄청난 구두쇠였던 내가 어느날 돈을 전보다 많이 쓰기 시작했다. (쫄보라 어디서 대출 받을 정돈 아니고, 당시 방송으로 돈을 꽤 벌어서 괜찮았다지만..) 그리고 남자친구가 있는데 전남자친구에게 연락이 오는걸 받아줬다. (원래 나는 엄청난 보수주의자로 저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 또, 작은 일에 폭발적으로 화가 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어느날 갑자기 눈물이 나기 시작했다. 슬프지 않았는데 미친듯이 눈물이 나며 죽고싶단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했다. 회사를 급하게 반차를 내고 병원에 뛰쳐가 죽고싶다고 입원하면 되냐 물었다. 병원에서 입원해도 죽고 싶은 생각은 사라지지 않는다 말했다. 그냥 약을 새로 받고 집으로 왔다. 그리고 나는 극단적 선택을 했다.

 

아직도 나는 의문이다. 

내가 과연 원래 조울증인데 오진으로 인해 우울증약을 먹어 증상이 악화된 것인지, 아니면 우울증인데 약물복용을 잘못해서 우울증이 조울증으로 변한 것인지.(이에 대핸 이번주에 병원에 가서 의사 선생님에 물어보고 포스팅하겠다.)

 

사족이 길었다. 

조울증 환우가 우울증 약을 먹는다면 어떻게 될까?

우울증은 항우울제를, 조울증은 기분조절제를 복용해야 한다.

조울증 환자가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조증이나 경조증을 경험하거나 기분의 기복이 더 심해지는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우울증 삽화 시기에는 때에 따라 항우울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항우울제 사용은 부작용 위험이 커서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한다.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한다면 단독 사용은 권장하지 않으며, 기분조절제와 병용한다 하여도 장기 사용을 피하도록 하고 있다.(조울증 환자가 항우울제 복용 시, 우울증 완화 후 8주가 지나면 중단해야 함) 우울증과 양극성 우울증을 구분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항우울제를 사용하게 될 경우 우울증이 조울증으로 이행하는 경우가 많다. 우울증 약을 먹어 조울증 현상이 일어나면, 얕았던 우울상태가 약물로 인해 감정 기복이 걷잡을 수 없이 오르내리는 조울증이 되면서 기존의 우울보다 우울의 깊이가 더 깊어져 이에 헤어 나오지 못해 자살 충동을 느끼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조울증 환자는 우울증 약을 복용하면 안되고, 복용하더라도 최후의 수단으로 복용해야 한다. 우울증으로 오진하여 항우울제 복용 후 환자의 조증 증상을 우울증 증상의 완화라고 잘못판단할 경우, 환자의 병은 더 심해질 수 있다. 정신과의 조울증 오진은 70% 정도로 상당히 높고 이중 35% 는 정확한 진단을 받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리므로 주의 깊게 관찰해야하는 병이다. 

 

양극성 장애 환자의 15% 정도는 증상이 호전되어 완전한 완화를 보이나, 나머지 환자들은 재발과 악화를 반복하거나 만성적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혹시나 우울증 치료를 받다가 이전과 달리 고양된 기분을 느끼고 아래 조울증 자가진단테스트에 나온 증상들이 있다면, 의사에게 본인의 상황을 잘 이야기하고 당신의 병이 조울증은 아닐지 의심해보아라. 

 

https://jiminnnkim-mental.tistory.com/18

 

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 (부제: 웃었다 울었다하면 조울증?)

웃었다 울었다하면 다 조울증인가? 정답은 아니다. 이다. 나의 대표 조울증 증상은 아래와 같았다. ✔ 잠이 줄어듦(3시간이내로 잠) ✔ 잠을 자지 않아도 안 피곤함 ✔ 지출이 갑자기 많아짐 ✔

jiminnnkim-mental.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